[사진강좌 보정팁 10]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Adobe Photoshop Lightroom CC) 점진적 필터, 방사형 필터, 조정 브러시를 이용해 사진의 특정 영역을 보정하기

2019. 8. 4. 07:48강좌/라이트룸강좌

 


 

   사진의 특정한 일부 영역을 보정하고 싶을 때가 많지요... 오늘은 '점진적 필터, 방사형 필터, 조정 브러시'를 이용해 사진의 특정한 일부 영역을 보정해 보겠습니다. 상기의 툴을 이용해서 사진을 보정할 경우에 모든 조정은 원본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언제든지 다시 초기화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1. 점진적 필터, 방사형 필터, 조정 브러시는 어디에 있나요?

 

  점진적 필터, 방사형 필터, 조정 브러시는 현상의 오른쪽 히스토그램 밑에 아이콘으로 있습니다. 아이콘 모양은 위 사진을 참조하세요.

 

 

 

 

2. 점진적 필터

   상기 툴에서 점진적 필터를 클릭하고 편집 영역에 마우스 커서를 옮기면 커서가 '+'형태로 변합니다. 위 사진에서 하늘을 좀 더 파란색으로 보정하고 극적으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눈이 쌓인 땅은 아랫부분을 약간 어둡고 나무가 있는 부분은 좀 더 밝게 보정을 하겠습니다.

 

   하늘 부분에 효과를 주기 위해서 하늘의 적당한 곳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점진적 필터를 만듭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효과를 주고 싶은 곳이 하늘이니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를 해야 하늘에 효과가 적용됩니다. 반대로 아래에서 위로 드래그하면 아래쪽에 효과가 적용되니 이점을 주의해야 됩니다.

 

   점진적 필터를 생성하였으면 가운데 둥근 원이 있을 겁니다. 이 원을 이라 부르는데 핀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를 하면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중앙선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하면 회전시킬 수 있고, 양 끝선이 위치한 곳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를 하면 효가가 적용되는 거리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시작점에서 드래그가 끝나는 종료점까지의 거리가 길면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점진적 필터를 드래그하여 생성하였다면 그 부분에 효과를 주어야겠지요. 왼쪽에 보시면 기존 방법과 같게 값을 변경하면 됩니다. 저는 하늘의 색을 좀 더 파란색을 주기 위해 색온도를 -35로 변경하였고, 약간 드라마틱한 효과를 주기 위해 노출 -1.7, 부분 대비 +50을 주었습니다.

   이제 눈이 덮인 땅을 좀 밝게 보정을 하겠습니다. 점진적 필터가 선택된 상태라면 점진적 필터 밑에 있는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효과를 주고 싶은 땅을 클릭한 후 적당한 위치까지 드래그를 하면 됩니다. 땅의 노출을 +1.23, 부분 대비를 +30 정도 설정하였습니다.

 

 

 

 

 

3. 방사형 필터

 

   특정 부분에 강조점을 두거나, 원근감을 부각하기 위해 방사형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선택한 후 사진의 특정 부분을 클릭하고 드래그를 하여 방사형 필터를 만듭니다. 필터를 만들 때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를 하면 적용되는 방사형 필터가 정원으로 생성됩니다. 효과를 주는 값들의 적용은 점진적 필터와 비슷합니다. 저는 주변은 어둡고 가운데만 밝게 적용하기 위해 노출만 -2.5를 주었습니다. 방사형 필터 밖의 부분을 부드럽게 표현하려면 왼쪽에 있는 선명도를 줄이면 됩니다.

   핀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위치가 변경되고 방사형 필터 상하좌우에 있는 흰 점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크기가 변경됩니다. 윤곽선 밖의 부분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회전을 합니다.

 

 

 

 

 

4. 조정 브러시

 

   조정 브러시를 클릭하고 마우스 커서를 사진에 옮기면 위 사진의 파란색 사각형 안에 있는 모양으로 변합니다. 마우스 휠을 앞으로 밀면 커서의 원은 커지고, 당기면 작아집니다. 커서의 크기는 효과가 적용될 크기입니다. 노란색 상자 안에서 크기라고 있지요. 이 크기를 직접 값을 변경해도 됩니다. 노란색 상장 안에서 페더는 값을 올리면 브러시로 칠한 부분의 주변부가 부드럽고 내리면 날카롭게 됩니다. 플로우의 값을 올리면 진하게 되고 내리면 연하게 되는데 투명도라고 이해해도 됩니다. 필터를 칠한 일부분을 삭제하고 싶을 땐, 노란색 상자의 지우기를 선택하고 지우고 싶은 부분을 조정 브러시를 칠하듯 칠하면 지워집니다.

   이제 조정 브러시를 선택하였으면 사진에서 보정하고 싶은 곳을 클릭한 후 칠합니다. 저는 붉은색 상자 안의 눈이 덮인 부분을 조금 밝게 하기 위해서 노출만 +0.45로 하였습니다.

 

 

 

 

 

5. 동일 사항

   필터의 을 선택하고 드래그하면 위치가 변경됩니다. 커서를 핀 위에 놓으면 효과가 적용된 부분이 마스크를 통해 표시가 됩니다. 필터를 추가하고 싶을 때는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필터를 제거하고 싶을 때에는 해당 필터를 선택한 후 키보드의 Del키를 누르면 됩니다.

※ 중요팁 - 새로운 필터를 선택하면 설정값이 입력된 경우도 생깁니다. 이럴 땐 키보드의 Alt키를 누르면 오른쪽 툴메뉴에서 효과란 글자가 다시 설정으로 변합니다. 마우스로 다시 설정을 클릭하면 필터에 입력되었던 값들이 초기화가 됩니다.

 

 

 

 

 

※ 무료 안드로이드앱 아날로그 감성 필름 · 토이카로모

 

[토이카로모 1.21버전 기본강좌] - 로모그래피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의 감성을 담는 안드로이드

※ 토이카로모 1.21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항 - 기본필터 7종 추가 - 흑백필터 7종 추가 - 사진비율 16:...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