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보정팁 12]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CC(Adobe Photoshop Lightroom CC) 비네팅 효과를 적용해 감성사진 만들기

2019. 8. 6. 08:40강좌/라이트룸강좌


   2009년, 사진을 처음 시작할 때에 사진에 포토샵을 이용해서 비네팅을 만들던 유행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비네팅을 사진에 넣으면 사진이 감성적으로 느껴지고 필름사진의 아날로그적 분위기가 느껴진다는 사용자들의 말들이 있었지요. 또한 포토샵으로 오래된 사진 분위기를 내는 것도 유행이었습니다.

 

< 왼쪽 : 원본사진 - 오른쪽 : 비네팅 적용 >
< 왼쪽 : 원본사진 - 오른쪽 : 비네팅 적용 >

   일부 사진가의 경우 비네팅을 이용하여 사진의 불필요한 가장자리를 가리거나 관람자의 시선을 중앙 부분에 이끌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왼쪽 : 원본사진 - 오른쪽 : 비네팅 적용 >

 

 

오늘은 라이트룸을 이용해서 디지털 사진에 비네팅을 넣어 좀 감성적 분위기의 사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현상]모듈의 오른쪽 섹션에 보시면 렌즈 교정이 있습니다. 하단에 보면 렌즈 비네팅이 있는데, 여기에서 의 값을 조절하면 비네팅이 생깁니다.

 

  양의 값을 -로 이동하면 위의 사진 왼쪽과 같이 주변부가 어둡게 되고, +로 이동하면 위의 사진 오른쪽과 같이 주변부가 밝게 됩니다. 비네팅은 일반적으로 주변부가 어둡게 되는 현상이니 -로 값을 주어야 되겠지요. 양 밑에 중간점이 있습니다. 중간점을 -로 이동하면 좀 더 어둡게 되고 +로 이동하면 좀 더 밝게 됩니다. 값을 변경하여 적절히 사용하면 됩니다.

 

 

 

 

 

 

 

 

 

※ 비네팅(Vignetting)이란?

 

[사진강좌 11] 알아두면 좋은 카메라 상식 : 비네팅 · 수차 · 플레어 · 고스트

비네팅(Vignetting) : 렌즈 주변부 광량의 저하로 사진의 주변부가 어둡게 나오는 현상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렌즈 자체의 문제이거나 조리개가 필름(센서)의 크기와 맞지 않는 경우, 렌즈 후드나 필터를 장착에..

nareusya.com

 

 

 

 

 

※ 무료 안드로이드앱 아날로그 감성 필름 · 토이카로모

 

[토이카로모 1.21버전 기본강좌] - 로모그래피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의 감성을 담는 안드로이드

※ 토이카로모 1.21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항 - 기본필터 7종 추가 - 흑백필터 7종 추가 - 사진비율 16:...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