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사진이야기 04] 스텝업링 · 스텝다운링 - 경제적으로 필터 재사용하기.

2019. 9. 2. 07:51강좌/기타

 


 

  보통 카메라를 구입하고, 렌즈를 구입하고, 필터를 구입합니다. 처음 구입하는 필터는 대부분 UV필터MCUV필터겠지요. 저의 경우 처음에 카메라를 사니 필터는 서비스로 주더군요. 5,000원짜리 UV필터... 나름 득템이라고 생각을 하고 인터넷 사진동호회에 가입하니 동호인들 왈!! 단면 코팅인 UV필터는 싸구려고 좋지가 않다네요. 양면 코팅인 MCUV필터 구입 하레요. 그래서 인터넷 쇼핑몰에서 MCUV필터 3만 원 짜~리로 구입하였습니다. 싸구려를 장착하고 다니면 친구 입방아가 제법입니다. 개인적으로 5,000원짜리나 3만 원짜리... 비슷해서 구분이 안 가던데, 싼 물품 장착하면 바로 입방아가 날아와요. 이거 정말 신기해요.

   사진을 찍다 보면 낯에 광량을 줄여서 자동차의 불빛이나 물의 흐름을 부드럽게 찍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동호인들에게 물으니 ND필터를 사용하라네요. 인터넷 옥션... 자주 이용하지요. ND필터 종류별로 구입하려니... 쉣~~~ 15만 원입니다. o,.o

  좀 비싸지만 자동차 불빛과 강물의 궤적을 담고 싶어서 15만 원에 구입하였습니다.

   쇼윈도의 멋진 물건들을 자주 봅니다. 매력적이라서 사진에 자주 담는데, 유리창에 반영된 여러 가지 잡다한 사물들과 광원이 좀 거슬립니다. 거슬리는 잡다한 반영들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Circular PL(CPL)필터를 사용하랍니다. 쇼핑몰에서 5만 원을 주고 중가격의 필터를 구입하였습니다. Circular PL필터를 사용하니 쇼윈도의 잡다한 반영들이 마법처럼 사라집니다.

   아름다운 배경의 보케를 넣고 싶어서 보케필터, TV모니터에 나오는 방송을 깨끗하게 찍고 싶어서 TV-CC필터, 멋진 야경을 위해 크로스필터, 일몰의 하늘을 강조해서 찍고 싶어서 그라데이션 필터 등... 필터를 구입하기 시작해서 들어간 돈만 대략 30~40만 원 정도입니다.

  여기에서 끝나면 좋겠는데... 때에 따라서 렌즈 캡도 추가로 구입해야 되더군요. 정품은 대략 2~3만 원...

   다른 렌즈를 구입하니 구경이 달라 구경이 다른 필터들로 또 구입을 해야 됩니다. 경제적인 손실이 너무 큰 것 같아서 고민을 하고 있는데, 사진 동호인이 스텝업링을 사용해서 필터들을 재사용하랍니다. 쇼핑몰에서 구입하니 스텝업링과 다운링은 2,000원 정도면 구입이 가능하더군요.

 

<왼쪽 : 스텝업링을 장착한 모습 · 오른쪽 : 스텝업링과 스텝다운링>

 

  최근에 사용중인 후지카메라와 XF27mm렌즈입니다. 필터에 먼지가... 요즘 자주 출사를 다녔더니 청소를 안 했네요. 사진에서 보시듯 렌즈에 스텝업링을 장착하고 필터를 장착하면 됩니다. 정품 렌즈캡은 분실할 위험이 있어서 렌즈캡도 55mm분실용 끈이 달린 것으로 같이 구입하여 사용중입니다. 렌즈를 변경해도 추가 비용이 2,000원 정도라서 경제적으로 매우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맨 위에 있는 사진은 집에 뒹굴고 있는 구경이 다른 필터와 렌즈캡, 렌즈 어댑터 들입니다. 스텝업링을 모를 때 예전에 구입하였던 것인데 너무 많지요. 중고장터에 팔아서 용돈이라도 해야겠습니다.

※ 스텝업링(Step-Up Ring) - 구경이 작은 렌즈에 구경이 큰 필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줌.

※ 스텝다운링(Step-Down Ring) - 구경이 큰 렌즈를 구경이 작은 필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줌

※ 참고 - 렌즈 구경보다 필터와 스텝업링을 좀 큰 것, 두께는 얇은 것으로 구매하여 장착하면 비네팅이 생기지 않습니다. 작거나 정확하게 맞는 필터와 스텝업링은 일부 렌즈에서 비네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무료 안드로이드앱 아날로그 감성 필름 · 토이카로모

 

[토이카로모 1.21버전 기본강좌] - 로모그래피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의 감성을 담는 안드로이드

※ 토이카로모 1.21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항 - 기본필터 7종 추가 - 흑백필터 7종 추가 - 사진비율 16:...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