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보정팁 05]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Adobe Photoshop Lightroom) 알아두면 편한 기능.

2019. 7. 30. 07:02강좌/라이트룸강좌

가끔 사용하지만 중요한 기능, 몇 가지....

1. 환경설정은 어디에 있나요?

 

상단 메뉴의 편집(Edit)를 클릭하고 하단에서 환경설정(Preferences)이 있습니다.

 

 

 

2. 라이트룸을 사용하기 편한 한글로 바꾸고 싶어요.

 

  상단 메뉴의 편집(Edit)를 클릭하고 하단에서 환경설정(Preferences)을 클릭하면 환경설정 팝업창이 뜹니다. 상단의 언어(Language)에서 한글(Korean)을 선택하고 라이트룸을 종료한 후 다시 시작하면 한글로 바뀌어 있을 겁니다. 지금은 대부분 한글로 자동 설정이 되어 강좌에서도 대부분 한글메뉴로 설명을 하지만, 예전 인터넷 강좌에서는 영문으로 사용하고 있기에 영문으로 사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알아두시면 강좌 듣기에 편합니다.

 

 

 

3. 메모리 카드 삽입 시, 자동으로 가져오기 기능을 끄고 싶어요.

 

  상단 메뉴의 편집(Edit)를 클릭하고 하단에서 환경설정(Preferences)을 클릭하면 환경설정 팝업창이 뜹니다. 가져오기 옵션에 보시면 '메모리 카드가 탐지되면 가져오기 대화 상자 표시(Show import Dialog when a memory card is detected)'가 있는데 체크박스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4. RAW + JPG로 촬영하는 경우 두 파일을 별도로 처리하는 방법.

 

  상단 메뉴의 편집(Edit)를 클릭하고 하단에서 환경설정(Preferences)을 클릭하면 환경설정 팝업창이 뜹니다. 가져오기 옵션에 보시면 'RAW 파일 바로 다음의 JPG파일을 별도의 사진으로 처리'가 있는데 체크박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5. Camera Raw 캐시 설정

 

  Camera Raw 캐시를 높이면 프로세스가 약간 빨라집니다. 'Camera Raw 캐시 설정'을 위해서는 상단 메뉴의 편집(Edit)를 클릭하고 하단에서 환경설정(Preferences)을 클릭하면 환경설정 팝업창이 뜹니다. 환경설정 창의 상단에서 '파일처리'탭을 클릭하면 하단에 'Camera Raw 캐시 설정'이 있습니다. 'Camera Raw 캐시 설정'은 기본으로 1GB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일부 사용자의 경우 20GB로 설정을 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10GB 정도를 권장합니다.

 

 

 

6. Lightroom 미리 보기 캐시 삭제

 

  하드 디스크가 예기치 않게 꽉 차서 Lightroom에서 캐시에 대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 'Lightroom 미리 보기 캐시 삭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은 카탈로그 설정을 클릭하면 '카탈로그 설정'창이 뜨는데 상단의 '파일 처리'탭을 클릭하고, '미리 보기 캐시'에서 '1:1미리 보기 자동 버리기'에서 삭제 주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은 30일이고, 사용자의 하드디스크 용량이 적을 경우 기간을 단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디스크의 남은 용량이 많다면 삭제 주기를 오래 유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 사진 출사 길가에 필요한 앱 :

 

사진 출사 길, 여행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앱

​​​1. 어린왕자의 수평계 출사지에서 풍경사진을 찍으면 삐딱한 사진이 종종 나옵니다. 특히 필름카메라...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