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보정팁 09]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Adobe Photoshop Lightroom CC) 사진 자르기 및 수직·수평 맞추기

2019. 8. 3. 07:44강좌/라이트룸강좌

 


 

앞 강좌에서 했던 내용을 복습하기 위해 기본 사진보정을 해본 후, 사진의 크기를 자르고 삐딱한 사진을 맞춰 수평이 되게 하겠습니다.

 

1. 복습 강좌

 

위 사진에서 노을이 물든 하늘은 밝지만 섬과 집은 어둡습니다. 이에 섬과 집을 조금 밝게 조정하고, 하늘의 노을을 약간만 강조하게 사진을 보정하겠습니다.

 

하늘의 색을 붉은 기운이 돌게 색온도를 +5, 색조를 +20로 설정을 합니다. 노출은 적당하여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지만 대비를 +30 정도 올려 사진의 색감을 조금 진득하게 만드는 것이 보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보정 전의 사진에서 노을 진 하늘에 조금 푸른색이 돌았는데 보정 후에는 약간 붉은 기운이 있어 보기에 적당합니다.

 

밝은 영역을 -50 정도 내리고 흰색 계열을 +10 정도 올려 하늘의 노을을 조금 드라마틱하게 하는 것이 보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하늘에 비하여 섬과 집은 너무 어둡지요. 어두운 영역을 +60 정도 올리고, 검정 계열을 -10 정도 내리면 섬과 집이 밝고 선명하게 보입니다.

 

< 보정 후 : 부분 대비를 내렸을 경우 - 사진이 전반적으로 부드럽게 되었다.>

부분 대비를 내려서 사진을 비현실적으로 아름답게 하거나 올려서 드라마틱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저는 +15 정도 올리고, 생동감채도를 +5 정도 올려 사진을 약간 강한 느낌이 들게 설정하겠습니다.

보정 후의 사진이 전반적으로 색감과 음영이 강한 느낌이 들고 섬과 집은 밝지요.

 

 

2. 사진을 자르고, 수평 맞추기

 

이제 사진의 삐딱한 수평을 맞추고 크기를 조정하여 사진보정을 완성하겠습니다. 현상에서 오른쪽 툴을 보시면 '오버레이 자르기'가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사진의 상하좌우에 작은 막대가 생기고 사진에는 삼등분할선이 나오지요. 사각형 안에 있는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후 드래그를 하여 사진의 크기를 적당하게 설정한 후 마우스 버튼을 놓습니다. 그럼 '사진 자르기' 끝~~ 너무 쉽지요.

 

사진의 수평 맞추기는 사진의 가장자리 경계선 밖에 커서를 옮기면 커서가 양방향 곡선 화살표로 바뀝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좌우로 드래그하면 사진이 좌우로 회전됩니다. 사진에 표시된 수평선들을 참조하여 적당하게 수평이 맞는 위치에서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끝입니다. 모든 작업이 끝나면 사진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 사진 출사 길가에 필요한 앱 :

 

사진 출사 길, 여행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앱

​​​1. 어린왕자의 수평계 출사지에서 풍경사진을 찍으면 삐딱한 사진이 종종 나옵니다. 특히 필름카메라...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