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보정팁 11]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Adobe Photoshop Lightroom CC) 사진 관리하기 - 컬렉션 · 카탈로그

2019. 8. 5. 09:38강좌/라이트룸강좌

   앞 강좌를 시도하면서 어느 정도 라이트룸에 대한 사용법을 익히셨을 텐데요. 이번 강좌에서는 컬렉션(Collection)과 카탈로그(Catalog)을 이용해 사진을 관리하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컬렉션(Collection)이란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요?

   컬렉션은 사진들을 주제나 특정한 테마에 따라 구별하고 구별된 사진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툴입니다. 라이트룸에서 사진을 가져오면 사진들이 많을 경우 관리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이에 사진에 플래그, 별, 색, 키워드 등을 설정하여 구분하고 구분된 항목에 따라 빠르게 검색을 합니다.

 

   라이브러리에서 사진에 커서를 놓으면 파란색 상자에 있는 사진처럼 위에 '플래그', '하단 왼쪽에 ', '오른쪽에 '이 나옵니다. 오른쪽 패널에 보시면 키워드도 나오지요. 플래그, 별, 색은 마우스 커서를 놓고 클릭하면 지정됩니다. 키워드는 키워드 상자에 특정한 단어를 넣고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너무 쉽습니다.

   이렇게 지정된 사진들은 필터를 통해서 쉽게 구분되어 검색됩니다. 초록색 상자에 보시면 상단과 하단에 필터가 있는데요. 하단 필터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플래그이고, 두 번째는 별, 세 번째는 색입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각 항목에 설정된 사진만 검색되어 출력됩니다. 색 옆에 보시면 텍스트가 들어간 콤보상자가 있지요. 마우스로 클릭을 해보세요. 그러면 각 필터에 사용될 항목들이 나옵니다. 사용법이 참 쉽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상단 필터도 기능은 비슷합니다. 텍스트는 입력된 키워드나 주제 등을 검색하여 보여주고요. 특성은 하단 필터와 동일합니다. 메타데이터는 사진을 찍었을 때에 자동으로 입력된 값에 따라서 날짜, 카메라, 렌즈, 레이블로 검색을 합니다. 없음을 클릭하면 전체 사진을 보여줍니다.

 

 

 

2. 카탈로그(Catalog)란 무엇이고 어떤 기능을 하는지요?

   라이트룸의 라이브러리 모듈 왼쪽에 보시면 '카탈로그'라고 있습니다.(※ 잠시 설명 : 모듈이란 라이트룸의 상단에 있는 라이브러리, 현상, 지도, 책 등을 말합니다.) 모든 사진, 빠른 컬렉션, 이전 가져오기가 있습니다. 설명을 안 해도 아실 거라 생각되지만... 빠른 컬렉션은 라이트룸에 가져오기 된 사진을 드래그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이 부분만 카탈로그라 생각하시면 오산...

   라이트룸에서 사용은 쉽지만 개념이 어려운 부분이 카탈로그입니다. 초보 사용자라면 카탈로그를 몰라도 라이트룸의 사용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용을 하다 보면 카탈로그의 사용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이를 알아야 사진 관리가 더 쉬워집니다.

   라이트룸은 원본을 변경하지 않고 가상의 막을 생성하여 그 막에 사용자의 작업을 합니다. 포토샵의 레이어나 마스크와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만 포토샵은 한 장의 사진에 그러한 작업을 하지만 라이트룸은 전 영역에 대한 작업을 기록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작업 기록 방식은 순서대로, 자동으로 기록되기에 포토샵의 히스토리와 비슷하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만 카탈로그는 사진 한 장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사진 전 영역을 기록하기에 포토샵의 히스토리와는 다릅니다. 카탈로그에 모든 작업이 기록되기에 이용하면 사진의 분류가 용이하게 됩니다. 카탈로그의 성격을 간략히 설명하면 '카탈로그는 원본을 보존하고, 순서대로 기록하며, 자동으로 저장되고, 많은 사진 관리가 용이하다.'입니다. 라이트룸의 기본 카탈로그를 사용해도 되지만, 각각의 사진 그룹의 작업별로 카탈로그를 새롭게 생성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자의 작업에 대한 모든 것이 카탈로그에 기록되기에 카탈로그의 생성과 관리가 중요하겠지요. 이제 카탈로그의 생성, 저장, 유지/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1. 카탈로그 만들기

 

  [파일]->[새로운 카탈로그 or 새 카탈로그]를 클릭합니다. 새로 만들 카탈로그가 저장될 폴더를 선택하고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예제에서는 저장될 폴더를 New-Lec라고 만들었고, 파일 이름을 new-lec라고 입력하였습니다. lrcat는 카탈로그 확장자이므로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 New-Lec롤더에서 확인을 해보세요. new-lec.lrcat가 있을 겁니다.

 

 

 

2-2. 카탈로그 열기

  [파일]->[카탈로그 열기]를 클릭하면 대화 상자가 나오는데 카탈로그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카탈로그 열기를 하셨다면 라이트룸에서 다음과 같이 팝업창이 뜹니다.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현재 라이트룸에서 사용하고 있는 카탈로그를 닫고 라이트룸이 다시 시작을 합니다.

 

[파일]->[최근에 사용한 파일 열기]에서도 열기가 가능합니다.

 

 

 

 

2-3. 기본 카탈로그 변경

 

   [편집]->[환경 설정]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일반] 탭의 [실행 시 이 카탈로그 사용 or 시작할 때 이 카탈로그 사용] 콤보박스에서 출력되는 카탈로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2-4. 카탈로그 내보내기

 

   내보낼 사진을 선택한 후 [파일]->[카탈로그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창이 뜹니다. 카탈로그의 위치와 이름을 선택합니다. 창 하단에 보시면 다음과 같은 선택 문구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네거티브 파일 내보내기'란 라이트룸에서 가져온 '원본 파일'을 뜻합니다.

   카탈로그 내보내기를 사용함으로써 카탈로그의 하위 집합을 포함한 카탈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2-5. 카탈로그 삭제

   탐색기에서 해당 카탈로그가 저장된 폴더를 찾은 후 삭제하면 됩니다. 카테고리를 삭제해도 원본 사진은 삭제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주의 - 삭제하는 폴더에 카탈로그 파일이 아닌 다른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있다면 다른 파일은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작업을 해야 됩니다.

 

 

 

2-6. 카탈로그 최적화

   [파일]->[카탈로그 최적화]를 클릭합니다.

카탈로그 크기가 커서 실행 속도가 느린 경우 최적화를 실시하면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최적화를 수행하면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인 개념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카탈로그에 대한 개념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모르신다면... 컬렉션을 포함한 라이트룸에서 작업한 모든 내용이 카탈로그에 기록되고 관리된다고 생각하세요.

원본은 그대로 유지한 체...

 

 

 

 

 

※ 사진 출사 길가에 필요한 앱 :

 

사진 출사 길, 여행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앱

​​​1. 어린왕자의 수평계 출사지에서 풍경사진을 찍으면 삐딱한 사진이 종종 나옵니다. 특히 필름카메라...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