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사진보정 07] 어도비 포토샵 2019 CC(Adobe Photoshop 2019 CC) - 사진의 용량 줄이기 및 웹용으로 저장하기

2019. 8. 24. 07:42강좌/포토샵강좌

  요즘 출시된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고화질의 사진이 됩니다. 고화질의 사진이라서 좋기는 하지만 용량이 너무 커서 블로그나 SNS, 홈페이지에 올리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SNS나 홈페이지, 블로그의 경우 올리려는 사진의 용량이 5메가, 10메가를 넘기면 사진을 올릴 수 없게 아예 차단을 합니다. 차단을 하지 않아도 용량이 크면 업로드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좀 짜증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니 사진의 용량을 줄여야 되겠지요.

  포토샵을 이용하여 용량을 줄여 웹 환경에 적합하게 만드는 것은 간단합니다.

 

 

 

1. 용량을 줄여서 저장하기

  포토샵 메뉴에서 [파일] -> [저장 or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이미지 옵션에서 품질이라고 나오지요. 이미지 옵션의 품질을 저.중.고.최고 등으로 설정하거나 밑에 있는 슬라이드(작은 파일, 큰 파일)를 조절하여 사진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형식 옵션에서 기본 최적화점진을 선택하여도 약간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웹용으로 저장하기

  포토샵 메뉴에서 [파일] -> [내보내기] -> [웹용으로 저장]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웹으로 저장창에서 다른 것은 수정할 것이 없는데 오른쪽에 보면 사전 설정 밑(빨간 상자 안)에 저장될 이미지 포맷 및 품질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이 있습니다. 저장 이미지 포맷으로는 GIF, JPEG, PNG-8, PNG-24, WBMP가 있습니다. 보통 JPEG를 많이 사용하는데 용량이 그렇게 크지 않다면 최대값품질 100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란색 상자 안에 보면 원본, 최적화, 2장, 4장이 있지요. 같은 이미지 포맷이나 각기 다른 이미지 포맷으로 4장까지 동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원본, 최적화, 2장, 4장 중에서 4장을 선택하여 각각 다른 이미지 포맷과 품질로 저장을 해보세요.

  GIF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도 만들 수 있답니다.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 강좌에서 좀 많은 분량으로 다뤄 보겠습니다.

 

 

 

 

 

※ 사진 출사 길가에 필요한 앱 :

 

사진 출사 길, 여행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앱

​​​1. 어린왕자의 수평계 출사지에서 풍경사진을 찍으면 삐딱한 사진이 종종 나옵니다. 특히 필름카메라...

blog.naver.com

 

 

 

1 2 3 4 5 6 7 8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