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사진보정 06] 어도비 포토샵 2019 CC(Adobe Photoshop 2019 CC) - 원본 손상 없이 새 조정 레이어의 곡선(커브 · Curve)을 이용한 사진 보정

2019. 8. 23. 07:38강좌/포토샵강좌

 


 

   포토샵에서 사진을 보정할 때에 대부분 원본에서 수정을 하기 때문에 원본이 손상되어 가끔 곤란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포토샵에는 작업 내역(히스토리 · History)이 있어서 현 작업이 잘못되었을 때 이용하면 됩니다만, 작업 내역에 기록된 작업 내역들이 훼손될 경우도 종종 있기에 작업 내역만으로는 조금 불안하지요.

   원본 사진의 손상을 대비하여 원본을 복사하여 새로운 레이어로 만들어 안전하게 작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다른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일부분 제약이 따릅니다.

   포토샵에는 원본에 수정을 가하지 않고 레이어를 추가하여 추가된 레이어에서만 수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원본이 손상되지 않기에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하여 다양한 효과를 주기에도 안전합니다.

 

 

 

1. 보정할 사진을 불러옵니다. (불러오기 단축키 Ctrl+O)

 

 

 

 

 

 

2. 상단의 메뉴에서 [레이어] -> [새 조정 레이어] -> [곡선]을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 확인 버튼 클릭

 

레이어가 추가되면 왼쪽의 빨간 상자와 같이 곡선레이어가 추가됩니다.

 

 

 

 

 

3. 곡선을 이용하여 사진 보정

 

  위 이미지의 오른쪽에 있는 곡선 도구에서 밝은 영역어두운 영역을 조절하여 사진을 보정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추가된 레이어에서만 수정이 되었기에 원본 사진에는 아무런 수정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포토샵으로 사진을 보정할 때, 레이어를 추가하여 사진을 보정하는 방법은 다소 어렵고 귀찮을 수도 있으나 레이어와 레이어 간의 병합 및 효과 적용 등은 중고급 포토샵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기에 레이어를 사용한 보정법을 자주 해보셔야 됩니다.

   [레이어] -> [새 조정 레이어]에는 곡선 외에도 명도/대비, 노출, 레벨 등이 있습니다. 새 조정 레이어로 추가하여 이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 작업이 이뤄진 레이어에 선명한 라이트 효과를 주어서 사진을 강렬하게 만든 예시 사진. >

 

 

 

 

 

 

※ 무료 안드로이드앱 아날로그 감성 필름 · 토이카로모

 

[토이카로모 1.21버전 기본강좌] - 로모그래피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의 감성을 담는 안드로이드

※ 토이카로모 1.21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항 - 기본필터 7종 추가 - 흑백필터 7종 추가 - 사진비율 16:...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