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사진보정 05] 어도비 포토샵 2019 CC(Adobe Photoshop 2019 CC) - 곡선(커브 · Curve)에서 사전 설정(프리셋 · Preset) 만들기 · 프리셋 다운로드하여 사진에 적용하기

2019. 8. 21. 07:06강좌/포토샵강좌

 


 

  라이트룸의 프리셋과 포토샵의 프리셋은 조금 다릅니다. 라이트룸의 프리셋은 모든 기능이 저장되지만 포토샵의 프리셋은 일부 기능에 대해서만 저장이 되기에 라이트룸을 즐겨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조금 어렵고 귀찮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포토샵의 프리셋은 여러 가지 기능으로 세분화되어 제공됩니다. 포토샵이 설치된 폴더를 보면 Presets이라는 폴더가 있을 겁니다. 이 폴더를 열면 위 이미지와 같은 여러 가지의 프리셋 항목들이 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모든 기능을 알기란 어려워서 많은 프리셋 항목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곡선(Curves) 프리셋에 대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1. 보정한 사진 불러오기 (단축키 Ctrl+O)

 

 

 

 

 

2. 곡선을 이용하여 사진을 보정하기

   필름 색감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가 많기에 이 강좌에서 곡선을 이용한 필름 색감을 내고, 곡석을 프리셋으로 저장하여 다음 사진에서는 저장된 프리셋을 이용하여 적용하겠습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이미지 -> 조정 -> 곡석 (단축키 Ctrl+M)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곡선에서 작업할 때 빨간 화살표가 있는 부분과 긴 빨간 타원 안에 있는 선을 이용합니다. 이 두 부분을 이용하여 사진을 필름 색감이 나오게 만들겠습니다.

 

 

   채널에서 빨강을 선택하고 선을 드래그하여 위와 같이 만드세요.

 

  채널에서 녹색을 선택하고 선을 드래그하여 위와 같이 만드세요.

 

 

  채널에서 파랑을 선택하고 선을 드래그하여 위와 같이 만드세요.

   선을 다르게도 드래그하여 사용해 보세요. 그러면 곡선에 대한 이해가 빠를 겁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까지 작업한 곡선을 사전 설정(프리셋)으로 저장을 하겠습니다.

 

 

 

 

 

3. 사전 설정(프리셋) 저장하여 만들기

 

  위 사진에서 깃발이 있는 빨간색 원이 있지요. 그곳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사전 설정 저장을 선택합니다. 저장 창이 뜨면 저장할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세요. 저장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위 창에서 사전 설정(R) 란을 클릭하여 프리셋이 저장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모든 과정을 정확하게 하였다면 사전 설정(R) 란에 저장된 프리셋이 있을 겁니다. 다음에도 동일한 작업을 할 때 사전 설정 란에서 저장된 프리셋을 선택하면 이제까지 작업한 내용이 사진에 적용됩니다.

 

 

※ 다른 사용자가 만든 곡선 프리셋을 나의 포토샵에서 이용하고 싶다면 위 이미지에서 사전 설정 로드를 이용하세요. 이곳을 클릭하여 다른 사용자가 만든 곡선 프리셋을 불러오면 사전 설정에 등록이 됩니다. 이용은 사전 설정에서 선택하면 끝... 파일 첨부로 강좌에서 작업한 프리셋을 올렸습니다. 사전 설정 로드를 이용하여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사진이 감성 사진으로 색이 변해 있을 겁니다.

 

 

 

< 왼쪽 : 원본, 오른쪽 : 곡선으로 변경한 사진 >

  이제 앞 강좌에서 다룬 노이즈와 비네팅을 적용하여 자신만의 필름 감성 사진을 만들어 보세요.

 

 


 

 

※ 강좌에 사용한 프리셋 다운로드 ↓↓↓↓↓

강좌필름감성.acv
0.00MB

 

 

 

 

 

 

< 프리셋으로 사진을 변경한 후 모습 >

 

 

 

 

 

※ 라이트룸 프리셋 이용하기 :

 

[사진강좌 보정팁 16]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CC(Adobe Photoshop Lightroom CC) 사용자 사전 설정 · 프리셋(Preset) 만들기 · 설정하기 · 내보내기 · 가져오기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라이트룸에서 사진을 멋지게 보정하였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다른 사진에서도 오랜 시간을 투자한다면 조금은 억울한 기분이 들겠지요. 좀 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을 것..

nareusya.com

 

 

 

 

 

 

※ 무료 안드로이드앱 아날로그 감성 필름 · 토이카로모

 

[토이카로모 1.21버전 기본강좌] - 로모그래피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의 감성을 담는 안드로이드

※ 토이카로모 1.21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항 - 기본필터 7종 추가 - 흑백필터 7종 추가 - 사진비율 16:...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