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보정팁 14]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CC(Adobe Photoshop Lightroom CC) 렌즈 교정, 노이즈 감소, 선명하게 하기

2019. 8. 8. 07:57강좌/라이트룸강좌

1. 렌즈 왜곡 보정하기

   망원렌즈50mm 표준렌즈의 경우는 왜곡이 비교적 적기에 라이트룸을 통해 왜곡을 보정할 필요가 적습니다. 그러나 광각 렌즈의 경우 왜곡 현상이 발생하기에 왜곡 현상을 교정해야 합니다.

 

  [현상] 모듈에서 오른쪽 섹션에 렌즈 교정이 있습니다. 렌즈 교정에는 왜곡, 수직, 수평, 회전, 비율, 종횡비가 있는데요.

 

[ 왜곡 ]
[ 수직 ]
[ 수평 ]
[ 회전 ]
[ 비율 ]
[ 종횡비 ]

  각각의 특성을 이용하여 왜곡된 사진을 교정하면 됩니다. 예로 하단의 사진은 광각렌즈로 촬영하여서 왜곡이 심한 편에 속합니다. 볼록하게 튀어나왔고, 수평은 삐딱하며, 수직도 맞지를 않습니다. 렌즈 교정을 이용하여 왜곡된 사진을 교정하겠습니다.

 

  먼저 튀어나온 왜곡을 교정하기 위해서 왜곡을 +15로 하였습니다. 수직을 -9, 수평을 +7, 회전을 +0.2로 교정을 하였습니다. 하단의 사진을 보시면 나무로 된 문이 바르게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정을 하고서 남은 테두리를 오버레이 자르기를 이용하여 자르면 됩니다.

 

 

 

 

 

2. 선명하게 하기

 

  [현상] 모듈에서 세부항목을 보시면 선명하게 하기가 있습니다. 의 값을 올리면 선명해집니다. 반경, 세부, 마스크는 직접 해보시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이라 생각되기에 설명은 제외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양의 값을 너무 많이 올릴 경우 손실되어 사진의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사진을 확대하였을 때, 사진이 손상된 경우를 보실 수도 있는데요. 양의 값을 사진을 확대하였을 때 사진의 품질이 손실되지 않을 정도까지만 올리시기 바랍니다.

 

 

 

 

3. 노이즈 감소

 

  [현상] 모듈에서 세부항목을 보시면 노이즈 감소가 있습니다. 광도의 값을 올리면 노이즈가 줄어듭니다. 주의할 점은 노이즈를 감소시키면 사진의 세부적인 묘사가 많은 손상을 입습니다. 광도 밑에 있는 세부를 올리시면 세부적인 묘사가 어느 정도 회복은 됩니다.

 

 

 

 

 

※ 무료 안드로이드앱 아날로그 감성 필름 · 토이카로모

 

[토이카로모 1.21버전 기본강좌] - 로모그래피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의 감성을 담는 안드로이드

※ 토이카로모 1.21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항 - 기본필터 7종 추가 - 흑백필터 7종 추가 - 사진비율 16:...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