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05] 카메라 측광 (photometry · Photometrie · 測光)이란 무엇인가?

2019. 7. 8. 07:53강좌/기본사진강좌


  카메라에서  측광이란 무엇인가? 렌즈를 통하여 들어온 빛과 카메라의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감도) 등에 따라 카메라의 밝기 양을 재는 일을 말한다. 일반적인 카메라에 제공되는 측광모드의 종류로는 평균측광다중 분할식 측광중심부중점스팟(스폿)측광 등이 있는데, 카메라의 측광모드에 따라 사진에 담겨진 빛의 양, 즉 노출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러므로 촬영 장면에 맞는 측광모드를 선택하여 촬영하면 정확한 노출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인 카메라의 대표적 측광모드 : 측광에 대한 명칭은 카메라 제조회사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카메라 매뉴얼을 참고>

 

<왼쪽 : 평균측광, 가운데 : 중심부중점측광, 오른쪽 : 스팟측광>

 

평균측광(Average) :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 전체의 평균을 측정하여 노출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카메라에 기본으로 설정된 측광방식이다. 카메라 모드를 자동(Auto)으로 설정할 경우 사용되고 있다. 

중심부중점(Partial) :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의 중심 부분에 중점을 두어 전체 화면의 평균 밝기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측광하고 싶은 대상이 화면 중앙에 위치하지 않을 때는 AE잠금(노출 고정)을 사용하면 좋다. AE잠금버튼은 카메라 제조회사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카메라 매뉴얼을 참고하기 바란다. 역광 시 또는 피사체가 화면 중앙에 위치하지 않을 때는 노출 보정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평균측광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측광방식이다.

스팟측광(Spot) : 중심부중점방식보다 더 작은 영역인 피사체의 한 점을 측광범위로 하고 있다. 화면의 특정 영역만을 측광할 때 사용되거나  콘트라스트가 강한 피사체를 촬영할 때 적합하다. 측광영역이 한 점이라 다소 어려움이 있다. 많은 연습이 필요한 측광방식이다. 측광하고 싶은 대상이 화면 중앙에 위치하지 않을 때는 AE잠금(전체 화면의 노출 고정)을 사용하면 좋다. AE잠금버튼은 카메라 제조회사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카메라 매뉴얼을 참고하기 바란다. 

다중 분할식 측광(Pattern) : 화면 전체를 여러 개로 분할해서 평균을 구해 측광하는 방식이다. 대부분의 상황에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는다.

 


※ 참고 - AE버튼 위치

 

<AE 버튼을 눌러서 노출을 고정>

 

 

 

 

 

 

※ 사진 출사 길가에 필요한 앱 :

 

사진 출사 길, 여행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앱

​​​1. 어린왕자의 수평계 출사지에서 풍경사진을 찍으면 삐딱한 사진이 종종 나옵니다. 특히 필름카메라...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