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04] 노출의 이해 02 : 노출값 · Exposure Value

2019. 7. 7. 07:33강좌/기본사진강좌

 


노출값

  
노출값(Exposure Value)은 일정 밝기에 대하여 같은 노출 값을 나타내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조합을 규정해 놓은 값을 말한다. 노출값(EV)은 조리개 f1, 셔터스피드 1s, 감도 ISO100을 기준으로 노출값(EV)=0이다. 조리개와 셔터스피드가 한 단계씩 올라갈 때마다 노출값도 올라가게 된다.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의 값이 달라도 노출값(EV)이 같으면 동일한 밝기가 된다. 노출값(EV)의 자세한 수치는 하단의 EV변화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위 표를 참조하면 일반적으로 맑은 날의 EV=15정도가 좋고 구림 낀 흐린 날은 EV=12, 실내는 EV=7, 야경은 EV5가 적당하다. 위 표는 참고하면 좋으나 꼭 정석이라고 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촬영자는 조리개, 셔터스피드를 조절해가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길 바란다.
 
  이제까지 노출이란 무엇이며, 카메라 노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
조리개셔터스피드ISO)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 3요소(조리개, 셔터스피드, ISO)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사진술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기에 사진을 배우려는 이용자들은 반드시 습득해야한다. 이 3요소를 습득하면 손흔들림, 노출 등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발생하여도 쉽게 해결되니 문제라고 할 것도 없다.

 

 

 

 

 

※ 사진 출사 길가에 필요한 앱 :

 

사진 출사 길, 여행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앱

​​​1. 어린왕자의 수평계 출사지에서 풍경사진을 찍으면 삐딱한 사진이 종종 나옵니다. 특히 필름카메라...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