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 14] 알아두면 좋은 카메라 상식 : ISO · 히스토그램 · EXIF · 콘트라스트 · 선예도 · 채도 · 색조

2019. 7. 17. 07:27강좌/기본사진강좌


 

 

01 고품질의 사진을 촬영하고 싶을 땐. 

  카메라 제조회사마다 약간씩은 다르지만, 카메라 LCD정보 표시모드를 변경하다보면 위 사진의 푸른색 점선안의 ISO란 글자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ISO란 센서에 빛에 감응하는 속도의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ISO 값이 클수록 빛에 감응하는 속도가 빨라져 빠른 셔터스피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ISO값이 클수록 사진의 품질이 떨어져 사진에 노이즈가 많이 생긴다. 이에 셔터스피드가 너무 느리지 않다면 ISO값을 낮춰 촬영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촬영일 경우 ISO값을 100에 맞춰 촬영하면 좋은 품질의 사진이 나온다.  최신 기종의 디지털카메라는 ISO 50도 지원하고 있으니 가능한 최하의 값을 지정하여 사용하자.

※ ISO 감도를 모를 땐 : 사진술의 기본 : 자세 및 잡는 방법 , 조리개 , 셔터스피드 , 카메라 ISO 감도

 


02 현재 적정노출 맞아? 
  
  사진을 촬영하다보면 현재의 상태가 적정노출인지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땐 히스토그램(histogram)을 참조하면 좋다. 카메라 제조회사마다 약간씩은 다르지만, 대부분의 디지털카메라는 히스트그램을 지원한다. 카메라메 메뉴에서 히스토그램을 선택하여 보이게 설정하면 된다. 카메라 LCD정보 표시모드를 변경하다보면 위 사진의 붉은 점선안의 그래프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히스토그램(Histogram)으로 이미지의 색조 분포를 보여준다. 밝기는 가로 축으로, 픽셀 수는 세로 축으로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노출이 정상인 경우 히스토그램이 오른쪽 1번과 같이 좌우 대칭으로 나오고, 노출이 과다할 경우 2번과 같이 오른쪽으로 많이 쏠린 비대칭 그래프가 나온다. 노출이 부족할 경우 3번과 같이 왼쪽으로 많이 쏠린 비대칭 그래프가 나온다. 사용자는 히스토그램을 보면서 현재의 노출이 적정인지 판단할 수 있다.

※ 노출 및 적정노출을 모를 땐 : 노출의 이해 01 : 노출적정 · 등가노출 · 노출브라케팅 · 노출보정

 


03 사진을 진하고 선명하게 촬영하고 싶을 땐.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카메라 설정을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사진 색과 농도, 선명도를 높일 수 있다. 카메라 제조회사마다 약간씩 다르나 일반적으로 콘트라스트, 선예도, 채도 등을 지원한다. 여기에서 보편적인 콘트라스트, 선예도, 채도, 색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콘트라스트(Contrast) : 사진의 명암 대비를 강하게 또는 약하게 설정하는 것으로, 콘트라스트를 높이면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만들어 강한 톤의 사진을 원할 경우 콘트라스트를 높이면 좋다. 콘트라스트를 낮추면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차이가 감소하여 부드러운 사진이 된다.

선예도(Sharpness : 샤프니스) : 사진에서 피사체의 경계 부분을 선명하고 날카롭게 찍고 싶을 때 선예도를 높이면 좋다. 높은 선예도는 피사체의 세부적인 질감 표현이 좋으나 너무 높은 선예도는 이물질 및 잡티 등이 선명하게 보이므로 좀 낮춰 부드럽게 촬영하는 것이 좋다. 디지털카메라의 뷰티샷 모드로 인물을 촬영할 경우 선예도를 좀 낮추는 것이 좋다.
  
채도(Saturation) : 채도를 높이면 선명한 색상의 사진이 되고, 낮추면 색이 빛바랜 사진이 된다. 
  
색조(Color tone : 컬러톤) : 콤팩트카메라에는 대부분 지원되지 않는 기능이나, 하이엔드급 카메라나 DSLR, 미러리스 카메라에서는 대부분 지원하는 기능이다. 색을 인위적으로 변경하기에 추천할만한 기능은 아니나 독특한 사진을 찍고 싶을 때 가끔 사용하면 개성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04 EXIF란 뭐지?

 

  EXIF란 디지털카메라의 사진 안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의 정보인데, EXIF에 기록된 내용은 카메라 제조사(Maker), 카메라 모델(Model), 이미지 에디터(Software), 촬영한 날짜(Shoot Datetime), 사진을 보정한 날짜(Datetime), 사진 크기(Image Size), 노출 시간(Exposure Time:셔터 스피드), 촬영 프로그램(Exposure Program), 렌즈 초점 길이(Focal Length), 조리개 개방 수치(F-Number), 측광 모드, Exif 버전, 플래시 모드 등 중요 촬영정보이다. 사진의 정보를 보는 방법은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하여 나온 속성창에서 자세히 탭을 클릭하면 사진의 EXIF정보를 볼 수 있다.​ 사진편집 프로그램 또는 카메라 제조사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뷰어 프로그램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사진 출사 길가에 필요한 앱 :

 

사진 출사 길, 여행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앱

​​​1. 어린왕자의 수평계 출사지에서 풍경사진을 찍으면 삐딱한 사진이 종종 나옵니다. 특히 필름카메라...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