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강좌12] 카메라 위치에 따른 사진의 변화 : 아이레벨 · 하이앵글 · 로우앵글

2019. 7. 15. 07:59강좌/기본사진강좌


  카메라의 위치를 변화시키면 사진의 느낌과 분위기가 다르게 보인다. 카메라의 위치에 대한 변화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카메라의 위치’를 앵글(Angle)이라 명명하고 설명하겠다. 앵글의 각도는 다양하겠지만 크게 아이레벨(Eye Level)앵글하이(High)앵글로우(Low)앵글 3가지가 있다.

 

아이레벨(Eye Level Angle)앵글 : 가장 보편적이고 많이 사용되는 앵글로 피사체를 눈높이에서 바라본 장면을 아이레벨앵글이라 한다. 안정적이고 편안함을 주지만 심심한 사진이 될 수 있다. 

 

 

하이(High Angle)앵글 : 높은 곳에서 피사체를 바라본 장면을 하이앵글이라 한다. 인물을 촬영할 경우 머리는 크고 하체는 짧게 나온다. 인물의 표정을 담기에 좋고 인물의 눈이 크게 나오며 턱은 갸름하게 나온다. 제 삼자의 입장에서 피사체를 바라보는 느낌이 강하여 신문기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앵글이다. 

 

 

로우(Low Angle)앵글 : 아래에서 피사체를 바라본 장면을 로우앵글이라 한다. 로우앵글은 권위나 위압감, 피사체의 높이와 깊이가 강조되기에 건물이나 나무 등의 촬영에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인물을 로우앵글로 촬영할 경우 다리를 길게 보이는 왜곡 효과가 생긴다. 
  
  요즘은 필름을 사용하지 않기에 셔터를 많이 눌러도 경제적인 부담은 거의 없다. 가능한 많이 찍어보라. 정상적인 눈높이에서 찍어보고 때론 높은 곳에서 아래를 찍어보고, 무릎을 꿇고 앉아서 찍어보고, 엎드려서도 찍어보고, 다양한 각도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 무료 안드로이드앱 아날로그 감성 필름 · 토이카로모

 

[토이카로모 1.21버전 기본강좌] - 로모그래피 아날로그 필름 카메라의 감성을 담는 안드로이드

※ 토이카로모 1.21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사항 - 기본필터 7종 추가 - 흑백필터 7종 추가 - 사진비율 16:...

blog.naver.com